본문 바로가기
지식/제지산업

[응집력] Cohension

by 철학괴물 2020. 4. 18.
반응형

Q1. 응집력이 중요한 이유, 응집력이 약하면 약한 전단 응력에 의해 전단 파괴가 일어난다. 

파괴하려고 했을 때 형상변화가 일어나야 하는 데 high cohension은 정상이고, low cohension은 전단 파괴가 일어난다. 전단응력과 Peel은 전혀 다른 힘이고, 재료를 위아래에서 비틀어버림, peel 뜯어내버림  

 

Q2. 실험 cohension 측정 방법, 보통 두 가지를 알고 싶어한다. 

 1. 얼마 만큼 버티는냐 

2. 일정 시간동안 밀렸느냐가 

온도를 지속적 증가하면 어디서 떨어질까? 또 몇도에서 떨어지는 가? 에 의해서 2가지의 지표를 알 수 있다. 

SAFT의 줄임말, Shear Adhesion Failure Temperature 전단 접착 실패 온도 

즉 Holding power와 고정온도를 측정하는 것이 응집력에 대한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것이다. 

 

Q3. 응집파괴 (Failure mode)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1. 계면에서 떨어지는 것 = 접착제 시간이 다되서 이다

2. 재료파괴 = 시간이 지나면 재료가 파괴 된다. 

응집력을 측정해도 어떤식으로 파괴 되었는 지 역시 중요한 지표니까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Q4. Stactic Shear Test 

일정 하중을 걸어 놓고 몇 도에 떨어졌는 지 측정하는 것이다. 

일정한 속도로 양 쪽을 박리 : 밀어 낼 때 중간 힘이 걸리면 저항값을 측정하는 것이 전단 응력의 cohesion test인 것이다.  cohesion test에 영향을 주는 인자는 3가지 정도입니다. 

1. 어떤 표면에서 실험하는 지  2. 어떤 온도 인지  3. 어떤 재료를 쓰는 지 

 

Q5. Tack은 PSA를 나타내는 지표라면 실질적 재료의 특성을 나타내는 지표는 접착력과 응집력의 Mapping 정도에 따라 코시제닉에 따라 사용 용도 바뀜, 접착력도 약하고 응집력도 떨어짐.

일단 접착제로 시중에 나온 제품에 좋고 나쁨이 없음, 각 제품 마다 포지셔닝이 다르기 때문이다. 

 Tackification -  접착 부여 수지를 사용할 때 사용 

tackifier - 접착 부여 수지를 어떻게 활용할까, 사용 시 물성의 변경, 모든 제품은 Good PSA가 적합한 범위가 존재 한다.

  Tg 벡터 증가 Mw 증가 acid value 증가
 Tack
Cohesion
Heat
Resistance

▼ 강력하게 영향  ,  ▽ 약하게 영향 

이것 들은 접착력이 소재와 변수에 의해서  일괄적으로 변하냐 아니냐를 표현한 것이다.  예를 들면

Tg는 벡터가 변하면 접착제 성질이 확실하게 변하게 된된다.

Tg가 커지면 Tack은 급격히 감소한다. 나머진 조금씩 오르고 내열성은 폭증하게 된다. 분자량이 증가하면 응집력만 폭증, acid value가 증가하면 접착력만 폭증한다. 

각각 성능 변화는 방향이 비슷하고 각각의 변화는 크게 영향을 주는 가에 따라 달라진다. 재료 생성 시 중요한 부분은 A를 재료를 응집력이 낮다. 나머진 비슷 적절한 성능이, 분자량만 높여 주면 우수해진다. 소폭 변화 한 채 응집력이 높아진다. 팩터들이 전혀 다르게 작용, 사례 일 뿐이지 다각하화 된 접근이 중요한다. 정말 좋은 재료를 만들 수 있다.

반응형

'지식 > 제지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탄성의 측정 모델] 응력완화실험  (0) 2020.04.19
점탄성 Visco Elastic  (0) 2020.04.18
Coventional Test  (0) 2020.04.18
Peel strength  (0) 2020.04.18
[접착제성능확인] Peel strength  (0) 2020.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