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제지산업

[Tack 확인 방법] Ball Tack Test

by 철학괴물 2020. 4. 18.
반응형

복습. 지난 포스트의 복습을 하자면 접착의 3가지는 뭘까?

cohesion - 응집력, adhesion - 접착력, tack - 끈적임이다. 

(드래그하면 보여요.)

Ball Tack Test

ball tack은 일정 각도에서 크기가 다른 볼을 밑으로 굴러 떨어뜨려 Tack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tack은 저번 글에서 말했던 대로 끈적임이다. 

두 가지 공이 있다고 가정하자, 1개는 엄청 크고 무거운 공과 나머지 1개는 작고 가벼운 공, 우리가 tack을 테스트할 접착제나 테이프를 공이 떨어질 곳에 발라둔다. 그럼 물리 법칙에 의해서 무거운 공이 더 멀리 미끄러워 내려갈 것이다. 이런 원리로 tack을 측정한다. 볼의 크기와 무게, 공이 밀려난 길이를 통해서 Tack을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공의 무게와 크기가 같다면 덜 밀려 내려간 쪽의 접착제가 tack이 강한 것을 말하는 것이다.

즉 간단하게 ball tack에는 low tack과 high tack이 있고 더 큰 E를 받으면 속도는 동일하나 운동에너지가 크므로 더 멀리 굴러가는 것을 이용한 방법. 더 멀리 굴러가는 게 high, 가까운데 low

Ball Tack Test의 기구 그림, 못그렸지만 이해해주시길

정말 단순하게 쉽게 tack을 측정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tack은 접착제의 성질 중 중요한 물리적 특성이라는 걸 기억 해 두길 처음 끈적이지 않으면 물체를 붙게 잡아 둘 수가 없으니까. Tack의 공식적 정의는 ATSM D907에 의하면 Adherend(부착물) and adhensive(접착제) 사이에서 짧은 시간에 붙었다 떨어지는 힘임을 알아두자.

 

tack의 성질을 어떤 것이 있을까?

텍은 접착제와 두께, 압력, 시간에 의한 영향을 받는 다.

일단 두께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정 범위까지 접착제의 두께가 늘어난다면 Tack 역시 증가한다. 하지만 접착제가 너무 얇게 도포 된다면 부착면의 한계가 생겨서 접착력이 떨어지고, 너무 많이 바르게 된다고 해도 일정 범위 이상에서 더 이상 tack이 성장하지 않고 멈추게 된다. 

그렇다면 압력은 어떨까, 접착제를 바르고 그 위에 손가락으로 꾹 눌러 준다고 생각해보자, 더 잘 붙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일정 수준의 압력이 충족되면 더 이상 증가하지는 않는다. 

마지막인 인자인 시간은 어떨까?  

접착 소재의 따라 다르겠지만, 1개의 소재에 따라 다른 성질이 부여 된다. 접착제 PSA(감압 접착제)가 아니면. 즉 adhensive(접착제)는 이런 성질을 부여하지 않고 조건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Tack을 측정하는 다른 방법은 없나요?

ball tack만 있는 게 아니라 최근에는 새로운 실험 방법이 생기고 있다. 

반응형

'지식 > 제지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el strength  (0) 2020.04.18
[접착제성능확인] Peel strength  (0) 2020.04.18
Tack과 PSA의 측정  (0) 2020.04.17
접착고분자 PSA  (0) 2020.04.17
접착 고분자  (0) 2020.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