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산공급전략
생산성은 40%(전략) + 40%(시스템) + 20%(관리적 측면)입니다.
관리적 접근은 열심히 일한다는 것은 성공적인 생산공급전략의 극히 일부분입니다.
올바른 목표가 큰 경쟁우위를 만듭니다. 큰 차이가 생깁니다.
전략이란?
경쟁우위를 위해 내, 외부 자원을 어떻게 사용할 지 의사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시장파악의 관점
포지셔닝 관점 : 산업의 위치, 진입장벽이 크고, 경쟁자가 적고 공급자가 많아서 교섭력 보장합니다.
많은 열성적 고객 존재. 즉 유리한 산업에 위치 하는 것, SWOT 분석 & Five Force Model 분석
자원기준관점
경쟁자가 모방이 불가능한 자원과 능력을 개발합니다. 독점적 위치 차지 어떠한 능력과 자원을 개발할 것인가?
시장재구축관점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 블루오션시장 전략에서 방향 설정은 세 가지 개념이 혼용 사용
생산전략의 정의
시장에 기업경쟁력획득과 유지하기 위한 생산부문이 추구하는 의사 결정 방향을 짜는 것, 생산부문의 자원의 활용해서 경쟁우위를
생산전략의 구성요소
경쟁우선순위 + 생산활동프로그램이 있다.
경쟁우선순위
가격, 유연성, 품질, 납기, 환경, 보안, 안전
생산전략의 패러다임
원가, 품질, 납기, 유연성 → 환경, 안전, 보건, 보안
성과 높은 공장과 낮은 공장 비교
성과가 높은 공장은 학교 같음, 꺠끗하고 정숙함
망해가는 공장은 부산하고 축축하고 더러움
반응형
'지식 > 생산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스 시그마 (0) | 2020.10.25 |
---|---|
서비스 산업의 이해 (0) | 2020.10.25 |
제품 프로세스 (0) | 2020.10.25 |
제품 및 서비스 설계 (0) | 2020.10.25 |
생산관리란? (0) | 2020.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