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생산관리

생산공급전략

by 철학괴물 2020. 10. 25.
반응형

생산공급전략

생산성은 40%(전략) + 40%(시스템) + 20%(관리적 측면)입니다.

 

관리적 접근은 열심히 일한다는 것은 성공적인 생산공급전략의 극히 일부분입니다.

올바른 목표가 큰 경쟁우위를 만듭니다. 큰 차이가 생깁니다.

 

전략이란?

경쟁우위를 위해 내, 외부 자원을 어떻게 사용할 지 의사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시장파악의 관점

포지셔닝 관점 : 산업의 위치, 진입장벽이 크고, 경쟁자가 적고 공급자가 많아서 교섭력 보장합니다.

많은 열성적 고객 존재. 즉 유리한 산업에 위치 하는 것, SWOT 분석 & Five Force Model 분석

 

자원기준관점 

경쟁자가 모방이 불가능한 자원과 능력을 개발합니다. 독점적 위치 차지 어떠한 능력과 자원을 개발할 것인가?

 

시장재구축관점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 블루오션시장 전략에서 방향 설정은 세 가지 개념이 혼용 사용

 

생산전략의 정의 

시장에 기업경쟁력획득과 유지하기 위한 생산부문이 추구하는 의사 결정 방향을 짜는 것, 생산부문의 자원의 활용해서 경쟁우위를 

 

생산전략의 구성요소

경쟁우선순위 + 생산활동프로그램이 있다.

 

경쟁우선순위

가격, 유연성, 품질, 납기, 환경, 보안, 안전

 

생산전략의 패러다임

원가, 품질, 납기, 유연성 → 환경, 안전, 보건, 보안

 

성과 높은 공장과 낮은 공장 비교

성과가 높은 공장은 학교 같음, 꺠끗하고 정숙함

망해가는 공장은 부산하고 축축하고 더러움

 

반응형

'지식 > 생산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스 시그마  (0) 2020.10.25
서비스 산업의 이해  (0) 2020.10.25
제품 프로세스  (0) 2020.10.25
제품 및 서비스 설계  (0) 2020.10.25
생산관리란?  (0) 2020.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