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ve (종료과제)/대학생활

행동주의 심리학

by 철학괴물 2019. 2. 20.
728x90
반응형

앞서 공부한 정신 분석학은 유럽에서 발달하는 것과 달리 미국에서 발달한 것이 행동주의 이론이다.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발달로 기존의 정신분석학과 달리 인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설명 할 수 있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인간은 행동은 학습된다고 생각해서 대부분의 인간의 행동은 바람직하든 바람직하지 않은 학습의 결과라는 결론을 내린 이론이다.

학습이란 조건에 따른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도 설명 할 수 있는대

이를 S+R 심리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S= 조건, R= 반응)

여기서 조건은 두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데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이다 .

1.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의 개 실험을 예로 들 수 있다.

 

고기는 무조건자극(UCS), 침은 무조건 반응(UCR), 소리굽쇠의 소리(중성자극)

■ 고기는 무조건 자극 - 침은 무조건 반응

■ 종소리( 중성자극) + 무조건 자극인 고기와 같이 지급 - 일반화

■종소리만 들어도 무조건 반응인 침이 나옴

소리굽쇠를 종소리같은 유사한 소리로 바꿔도 똑같이 반응하는 데 이를 고차적 조건형성이라고 말한다 , 일반화를 심하게 하면 과잉일반화가 문제가 되기도 한다

watson은 파블로프의 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접목해서 어린 앨버트 실험을 설계하여서.( 어린 앨버트가 흰 쥐를 무서워하게 만드는 실험) 인간에게도 행동주의 심리학이 효과적인지 확인했다.

11개월의 어린 앨버트는 흰 쥐에 반응하지 않지만 굉음으로 두려움을 줘서

흰쥐만 보면 굉음이 나타날 것이라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실험이다

■ 조건형성 전 흰 쥐 → 반응 없음(중성 자극)

■ 조건형성하는 흰 쥐 + 굉음 → 공포 반응(짝지음) (무조건 반응: UCR)

■ 조건형성 후 흰 쥐 공포 반응 (조건자극) → (조건 반응)

이 실험의 결론은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인간이 학습된다는 것이고 이것을 통해 불쾌한 경험 역시 노력을 하면 행동수정을 통해서 개선이 가능 하다는 것 역시 알 수 있다.

고전적 조건화의 예시

말보루의 멋진 남자이미지, 제임스딘의 청바지, 연예인의 광고, 명품의 이미지 , 외제차의 이미지 등은 이런것을 사용한다면 사용자가 광고모델과 동일시 되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는 혹은 남들과는 차별된 나를 표현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학습시켜서 조건화 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세상의 섹스심볼, 그리고 대중매체는 세상에 본인과 집단의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다. 이래서 정보의 공유가 꼭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드는 걸지도 모른다. 우리가 주입받은 정보가 꼭 사실이라고 믿는 것은 좋지 않다. 항상 생각은 부정적으로 행동은 낙천적으로 하자. 의미 없이 만들어낸 이미지 역시 주입되서 선입견을 만드는 데 일조한다. 물론 나도 옷좋아하고 꾸미는 거 좋아하지만 너무 흠뻑 빠질 필요까지야 있냐는 이야기 였다.

 

 

728x90
반응형

'Archive (종료과제) > 대학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슬로우와 욕구 위계설  (0) 2019.02.20
조작적 조건화  (0) 2019.02.20
방어 기제  (0) 2019.02.20
프로이트 정신 분석  (0) 2019.02.20
심리학의 연구방법  (0) 2019.02.20